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학사안내

교과목내용

1학기

2013-2014 1학기 교과목내용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기술
전공공통 SW4003 고급실천 기술론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게 적용하며,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SW4035 현장실습 사회복지실습은 필수과목으로 다양한 사회복지현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습기관 및 학교 수퍼비전을 통해 학과과정에서 배운 사회사업의 지식과 개입기술을 체계화하며, 자신의 성장뿐 아니라 사회복지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SW4016 사회복지 조사론 이 과목은 과학적 지식 형성을 위한 사회복지 조사과정의 전반적인 지식을 전달하도록 고안되었다. 학생들은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과학적 연구방법의 과정, 연구 질문의 개념화 및 조작화, 연구가설의 개발, 표본검출방법과 연구설계와 논문작성법을 배우게 된다.
전공선택 전문임상사회복지 SW4026 임상사회 복지이론 이 과목에서는 임상사회복지이론의 철학적, 이론적, 경험적 토대를 다루면서, 각 이론의 원칙, 전제, 기술 및 한계를 이해하고 클라이언트 집단에 차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SW4019 상담과 심리치료 상담과 심리치료에 관한 제반 이론의 학습과 개입 기법의 훈련을 통해 개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하는 전문 상담자의 능력을 고양시킨다.
의료정신건강 SW4004 공공보건과 사회복지 본 교과목은 지역사회 내 건강 교육 및 증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공하고, 건강에 대한 욕구 사정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술을 가르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즉, 현재 지역사회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보건 문제에 대해 전문가로서 건강에 대한 중요성 및 건강 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 및 증진의 역할을 배우게 된다.
SW4028 정신건강과 DSM 정신장애의 원인, 유형을 비롯하여 이상행동에 관해 탐색하며 정신병리와 정신장애를 설명하는 이론을 학습하고 정신건강 함양의 방법을 모색해본다.
지역과
조직
SW4007 기획과 조직관리 본 교과목은 조직이론들을 기초로 사회복지조직의 특성과 행동들을 이해하고,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범위, 사회복지행정가로서 지녀야 할 자세와 다양한 역할에 관해 살펴본다. 기관관리에 초점을 둔 본 과목은, 조직의 핵심기능인 기획과 의사결정, 인사관리, 재정관리, 프로그램 관리, 갈등관리, 홍보와 모금에 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이를 기반으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조직관리 역량을 함양하고, 미래 사회복지행정가로서의 책임성과 역할을 정립한다.
SW4030 지역사회개발
이론과전략
본 교과목은 지역사회의 제반 과제 해결능력을 배양하고자, 지역복지전문가로서의 역량을 증진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지역개발을 위한 기초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지역개발의 다양한 전략 및 전술 등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지역사회의 자원을 동원하고 활용하여 지역사회조직들이 발전하고 지역주민들의 참여와 지지를 획득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살펴볼 것이다.
정책과정 SW4020 소득보장과 고용정책 이 과목에서는 실업자, 한계근로자 등의 소득 및 고용 문제를 이해하고, 이들의 고용촉진을 위한 한국과 여러 선진국들의 소득보장과 연계된 고용정책들이 무엇인지 살펴본다. 또한 이 정책들의 고용과 빈곤탈피에 대해 알아본다.
SW4029 정책분석론 다양한 정책분석 이론을 검토하여, 정책 형성, 집행, 평가의 과정을 분석하는 훈련을 하고 또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정책이 정책대상자, 급여, 전달체계, 재정 차원에서 적합한 내용을 담고 있는지를 분석해 본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여러 차원의 정책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국제
사회
복지
SW4005 국제사회복지 실천 저개발국 사회개발에 관한 이론 및 실천 활동 영역 등에 대해 개괄적으로 고찰하고 사회개발에서 다양한 국제기구 및 NGO 단체들의 활동에 관한 이해를 넓힌다. 또한 저개발국에 필요한 사회복지서비스 개발과 사회복지실천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SW4009 문화다양성과 사회복지 본 교과목의 목표는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다문화에 민감하고 유능한 사회복지실천을 돕기 위함이다.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민감성, 인식과 지식을 개발하고, 특히 다양한 문화집단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는데 필요한 인지적 지식과 기술을 확장하고, 문화적으로 다양한 집단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사회정의, 문화적 다양성, 문화적으로 유능한 사회복지실천 등과 관련된 이슈들을 검토한다.
실천대상 SW4021 아동복지 이 과목에서는 국내외의 아동복지실천의 역사적 변천과정 및 사회문화적 배경, 아동복지관련 서비스 및 프로그램(아동학대와 방임, 입양, 위탁가정사업, 그룹홈, 시설보호 등), 그리고 관련 법과 제도 등을 고찰함으로써 아동대상의 실천 및 지식 능력을 함양한다.
SW4008 노인복지 고령화되어 가는 사회속에서 노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노인들이 이 사회와 가정에서 겪는 문제를 살펴보고 문제해결을 위한 사회사업적 개입과 사회정책적 전략에 대한 연구를 한다. 또한 노년기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정책 및 제도연구와 토의를 한다.
SW4027 장애인복지 산업장애 및 일반장애인 발생의 예방과 기능강화, 재활사업 확충, 장애인의 생활지원책과 복지프로그램을 연구하고 장애인들의 올바른 사회참여를 도울 수 있는 물질적, 심리 사회적 접근방법을 연구한다.
보충과목 SW4012 사회복지개론 현대산업사회에서의 사회복지의 성격과 본질, 사회복지의 분야, 방법론 등을 개관하고 현재 사회복지개념의 일반적인 추세와 주요 쟁점을 분석함으로써 사회복지의 기초개념과 가치를 익힌다.
SW4013 사회복지 실천론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사업을 포함한 사회복지실천 방법의 기초가 되는 개념, 이론, 철학, 및 기술을 통합적으로 고찰하고 실천현장에 적용 가능한 기본적 틀을 익히며 사례연습을 통해 과정과 기법을 학습한다.

2학기

2013-2014 2학기 교과목내용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기술
전공공통 SW4002 고급사회복지 정책론 사회복지 정책의 발전과 관련된 철학 및 이념, 복지 국가의 발전 유형 및 정책의 결과 등을 심도 있게 살펴보고, 이러한 철학이나 분석틀을 기초로 다양한 분야의 정책들을 각 주제별로 나누어 분석해본다.
SW4035 현장실습 사회복지실습은 필수과목으로 다양한 사회복지현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습기관 및 학교 수퍼비전을 통해 학과과정에서 배운 사회사업의 지식과 개입기술을 체계화하며, 자신의 성장 뿐 아니라 사회복지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SW4014 사회복지 조사론 수집된 양적자료를 가지고 이론적인 가설검증을 위해 필요한 계량적 통계분석 방법들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개별 방법들의 한계 및 문제점들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하는 것으로 기초 확률이론, 변량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학습한다.
전공선택 전문임상사회복지 SW4017 사회복지 지도감독론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수퍼비전의 기능과 유형을 검토하며 다양한 분야의 기관에서 활용가능한 수퍼비전 모델을 고찰하고 직접 디자인하며 수퍼비전의 주요 기능 및 수퍼비전 과정과 방법 등을 익히고 중간관리자 수준에 적합한 행정원칙과 개념을 학습한다.
SW4023 위기개입 임상사회사업 실천에 있어서 위기 이론과 실천 개입기법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21 세기는 위기의 시대이며 제반 대형 위기사건과 개인이 경험하는 위기가 산재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에 대한 대처기술을 익힌 사회복지사를 필요로 한다. 또한 자살과 같은 정신과적 위기, 강간 희생자, 폭력희생자 및 가해자, 사고희생자 가족들에 대한 적절한 개입기법을 익힌다.
의료정신건강 SW4022 알코올과약물 남용 이 과목의 목적은 알코올 및 약물 남용의 발생 및 원인에 대해 조사하고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영향에 관해 배우는 것이다.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알코올 및 약물 남용의 주요 모델과 이론, 알코올 및 약물 남용에 대한 신체적, 심리적, 문화적 관점과 남용 및 중독 진단 및 분류에 대해 배우게 된다.
SW4024 의료현장과
사회복지실천
보건 분야에서 사회복지실천 기법을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환자 및 가족을 돕는데 관련되는 사회복지 실천이론과 개입모델을 배우며 우리나라 의료사회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책을 도모한다.
지역과
조직
SW4033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배경과 프로그램개발단계 및 프로그램평가의 계획과 전략을 학습한다. 개별학생들은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행해 보고 프로그램의 결과를 평가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SW4011 사회공헌과 사회적기업 본 강의는 기업의 사회공헌과 사회적기업에 대한 기본틀을 형성하여, 비영리조직과 기업의 파트너십 필요성과 전략에 대해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기업 사회공헌의 중요성, 개념, 유형 및 효과성과 사회적기업의 개념 및 등장배경, 사회적기업의 정책 및 제도에 대하여 이해한다. 또한 기업 사회공헌과 사회적 기업의 효과적인 전략과 네트워킹 및 실천적 쟁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정책과정 SW4018 사회복지서비스 정책과 전달체계 사회복지서비스정책의 유형과 각 서비스의 전달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정책과 전달체계의 유형별 특성 및 장단점을 고찰한다. 그리고 서비스의 특성에 따른 전달체계의 설계 및 선택 기준 등에 대해 살펴보고 각 전달체계의 행정적 효율성 및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한다.
SW4010 비교사회정책론 비교사회정책론은 비교연구방법론과 관련된 이론, 철학 및 구체적인 양적, 질적 연구방법들을 소개한다. 그리고 노동시장, 여성, 아동, 연금 등의 주제별 나누어 국가 간 비교사회정책연구들을 분석하여 비교사회정책연구 능력을 함양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국제사회복지 SW4006 국제사회복지와 개발 개발도상국의 경제 발전 및 사회개발을 위한 정책적 접근과 다양한 국가 간의 협력 방안에 대해 고찰하여 국제사회복지의 거시적 접근과 국제협력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국가 간의 정치, 경제, 사회 및 교육 차이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정부, 비정부조직 /비영리 국제단체의 역할 등을 모색한다.
SW4031 지역연구와
국제사회봉사
지역별 사회, 문화적배경 및 정치적 맥락에 대한 이해와 지역 특성에 맞는 사회복지 활동 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국제사회봉사의 활동 영역에 대한 이해 및 그 실천 방법을 학습한다.
실천대상 SW4032 청소년복지 사회와 가족의 유기체적인 연관성을 기초로 하는 제반이론체계를 다루며 이러한 준거틀에 의하여 가족의 문제와 복지 분야를 연구 검토함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가족복지를 도모하기 위한 가족관련 정책을 연구한다. 현대 산업사회의 구조적·기능적 문제로 인한 여성들의 당면과제를 분석한다. 또한 미래정보사회의 도래로 인해 여성들의 다양한 역할과 기능이 기대됨을 분석한다.
SW4001 가족및여성복지 고령화되어 가는 사회속에서 노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노인들이 이 사회와 가정에서 겪는 문제를 살펴보고 문제해결을 위한 사회사업적 개입과 사회정책적 전략에 대한 연구를 한다. 또한 노년기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정책 및 제도연구와 토의를 한다.
SW4034 학교사회복지 이 과목에서는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적 배경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실천모델 및 각급 학생들의 문제에 대한 개입방법을 익히고 적용해본다. 또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유용자원의 활용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보충과목 SW4015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회복지정책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기본적인 개념을 고찰하고, 사회복지 정책 수립 및 분석의 준거틀을 검토한다. 또한 기본적인 준거틀을 이용하여 한국의 기존 사회복지 정책들을 분석해 본다.
SW402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 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기초인 인간행동이론과 사회환경에 대해 학습한다. 여기에 포함되는 주제로는'환경속의 인간' 에 초점을 둔 인간발달, 사회와 생태체계, 생애주기별 발달, 스트레스, 대처, 적응, 그리고 문화와 성 등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