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실습안내

실습개요

현장실습은 학교수업과 다양한 현장의 사회복지실천을 통합할 기회를 제공하므로 사회복지대학원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에서는 우수한 사회복지기관에서의 실습경험과 함께 실습담당교수의 수퍼비전을 동시에 제공함으로써 유능한 사회복지사 양성을 실습교육의 목적으로 한다. 학생들은 사회복지실습을 통하여 개념적 지식을 실제에 적용시켜 그 진의를 터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실천과정에서 얻어지는 경험과 관찰에 비추어 기존의 지식을 다져나가거나 재확립할 수 있는 기회도 가질 수 있게 된다.

현장실습은 거시적 실천방법을 선택하는 학생이나 미시적 실천방법을 선택하는 학생 모두에게 제공된다. 실습을 통한 실천학습은 또 하나의 구별된 방법론이 아니라, 다양한 방법과 전략, 사회복지와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총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통합적 배움의 기회이다. 따라서 현장실습의 목적은 학생들에게 사회복지 실천의 이론, 지식, 기술을 바탕으로 전문능력을 양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사회복지대학원 현장실습의 구체적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일반적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의 관심영역에 따른 전문성을 강화하도록 한다. 세부 전공분야별 클라이언트의 특성에 따라 실천기술의 차별적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며, 관심영역에서의 실천지혜와 고도의 전문기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둘째, 지역사회와 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거시적 실천기술을 향상시킨다. 사회복지행정실습에서는 사회복지행정에 필요한 총체적 경영활동을 이해하고, 정책실습에서는 관심분야에 대한 기술과 능력을 증진시키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