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실습안내

실습Q&A

게시글 검색
  • A

    1. 실습 몇 번 해야 하나요?

     

    사회복지대학원생은 입문이나 일반 트랙 전공자의 경우 필수로 이수해야하며, 그 외 전공자의 경우는 선택으로 이수할 수 있습니다.

    *  일반 트랙 전공자의 경우, 사회복지사자격증 2급 이상 소지시 실습이 필수는 아닙니다.

     

  • A

     

    2. 실습 수퍼바이저의 자격은 무엇인가요?

     

    A. 1)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소지자

    2) 실습생과 동등이상의 학력소지자 (사회복지학 석사학위 이상 소지자)

    3) 해당분야의 실무경력 최소 3년 이상인자

    4) 당해기관의 근무경력 최소 1년 이상인 자

    5) 실습 실시 전년도에 8시간 이상의 보수교육 이수자

    1)~5)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하며 자격여부 확인은 실습신청자가 실습 신청 시 기관에 꼭 확인해야 합니다.

     


     

     

     

  • A

     

    3. 실습 시기는 정해져 있나요?

     

    실습개시는 첫학기 이후 첫 번째 방학부터 가능합니다. 필수로 수강하는 실습이수를 위한 선수과목인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정책론 중 2과목 이상을 이수한 후 실습이 가능합니다.

     

     
    4. 실습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2020년도 이전에 사회복지학 교과목을 1과목 이상 이수한 자 -B. 2020년도 11일 이후에 사회복지학 교과목을 이수한 자

    학기 중 실습: 8시간 x 15주 총 120시간           -   B:      학기 중 실습: 160시간

    방학 중 실습: 40시간 x 4주 총 160시간           -   B:      방학 중 실습: 160시간


      

     


    5. 실습시간이 방학 중 실습의 경우 주 40시간씩 4주를 이수하여 총 160시간 실습을 수행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주당 실습시간을 반드시 꼭 이 시간대로 해야 하나요?

     

    아닙니다. 한 기관에서 총 160시간(2020년도 11일 이후에 사회복지학 교과목을 이수한 자), 120시간(2020년도 이전에 사회복지학 교과목을 1과목 이상 이수한 자) 실습만 수행하시면 됩니다. 매 주 몇 시간씩 실습할지는 실습기관의 프로그램 일정 및 실습생 개인 일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기재된 실습 시간은 예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6. 학기 중 실습 120시간 혹은 160시간, 방학 중 실습 160시간을 여러 기관에 나누어 이수할 수 있나요?

      

    없습니다. 이는 실습위원회 의결에서도 단 한 번도 통과된 적이 없었던 사례입니다. 실습생은 한 기관에 정해진 시간을 이수해야 합니다.

     

     

  • A

     

    7. 학부 사회복지학 전공생입니다. 1학년 첫 학기 때 실습 가능한가요?

     

    실습개시는 학부 전공에 관계없이 첫 학기 이후 첫 번째 방학부터 가능합니다. , 학부 때 2회 현장 실습을 마친 학생의 경우 1학기 실습이 가능은 하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이 1학기가 끝난 첫 번째 방학부터 실습을 나가며, 학교에서도 이를 권장합니다.


  • A

     

    8. 실습 기관을 학생이 찾아야 하나요? 실습신청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보건복지부 장관이 선정한 실습기관 중에서 본인의 적성과 전공 등을 고려하여 스스로 찾아야 합니다.

    실습지가 정해지면 실습조교에게 실습신청서를 마감기한까지 제출하셔야 하는데, 마감기한이 지나면 실습신청이 불가하므로 사회복지대학원 홈페이지 에 게시된 실습신청 마감일에 유의하여 실습신청을 해주세요. 실습신청은 마감일 이전 3주 동안만 받습니다. 자세한 실습 절차는 지침서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습 시기

    마감일

    동계방학 중

    매년 12월 첫째 주 금요일

    1학기 중

    매년 2월 셋째 주 금요일

    하계방학 중

    매년 6월 첫째 주 금요일

    2학기 중

    매년 8월 셋째 주 금요일


     

     

     

  • A

     

    9. 현장실습과목 수강신청은 언제하나요?

     

    실습이 확정되면 실습을 계획한 학기에 (방학 중 실습일 경우, 방학과 학기중 병행하여 수업 진행됨) 현장실습 교과목을 반드시 본인이 신청하고, 세미나를 매주 참석해야 합니다. 방학 중 실습일 경우에도 학교 수퍼비전을 받아야 하므로 매주 학교 실습세미나에 꼭 참석해야 합니다.

    (주의사항!) 현장실습 교과목의 수강신청은 실습조교에게 실습신청서를 제출한다고 신청되는 것이 아니며, 수강신청 시 본인이 반드시 현장실습 교과목을 신청해야 합니다.


     

     

     

  • A

     

    10. 휴학 중 실습이 가능한가요?

     

    휴학 중 실습은 오직 복학학기 직전 방학의 실습만 가능합니다.(: 복학 예정학기가 20202학기인 경우 2020년 하계 실습은 가능)

     

     

     

  • A

     

    11. 실습과 관련해 다른 궁금한 점은 어디에 문의하면 되나요?


    실습과 관련한 모든 문의사항은 실습담당자에게 상의하시면 됩니다.

    -실습조교 근무 장소: 이화포스코관 103호 행정실 (사회복지대학원 실습조교)

    -연락처: 02) 3277-4530

    -이메일: ewha.gssw@gmail.com 

    *메일은 수시로 확인하오니, 급한 일이 있을시 메일로 연락을 주시면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